05-18 12:50
관리 메뉴

속닥속닥 가족이야기

LG 트롬 건조기 vs 삼성 그랑데 건조기 비교 본문

일상생활 & 생활정보

LG 트롬 건조기 vs 삼성 그랑데 건조기 비교

다같이 한입 2019. 9. 2. 00:45

안녕하세요.

 

건조기 사용기를 올리기 전 구매하실 분 중 제가 고민했던 내용과 같은 생각 및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있을 것 같아서 건조기 비교 포스팅을 해볼까 해요.

다들 저와 같이 대부분 삼성과 LG 비교하실 텐데 다른 업체 비교는 따로 찾아보셔야 해요 ㅠ.ㅠ 저도 2개 업체만 비교해봐서요..

비교 포스팅에 있어 틀린 점도 있으니 이해해주세요~

 

1. 디자인

디자인은 개인 취향이라서 따로 말씀 안 드리고 비교 사진만 올릴게요~

 

2. 건조 방식

삼성은 하이브리드 방식, LG는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이에요.

삼성이던 LG 던 이름 만드는 수준은 정말 인정해 줘야 됩니다.

삼성 하이브리드 방식은 초반 최적 건조에 필요한 온도까지 히터가 보조역할로 빠르게 올리고 그다음 인버터로 건조하는 방식이라고 해요.

LG 듀얼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은 인버터 내 냉매를 압축하는 실린더가 2개 있어서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냉매를 압축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해요. 여기서 오해하시는 분이 있는데 인버터가 두 개라고 오해하시는 분이 있는데 실린더가 두 개입니다.

저는 여기서 하이브리드 방식이 괜찮다고 검색 후 결론을 내렸어요. 판단은 각자 하시면 될 듯합니다.

 

 

3. 열교환기 청소 방식

열교환기는 내부는 대충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건 삼성 건조기 열교환기 내부 모습입니다.

삼성은 열교환기를 직접 열어 눈으로 확인 가능하며 한 달에 한번 권장 청소시기에 맞춰 직접 청소하는 방식이고 LG는 자동 세척 방식이예요.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는데.. 자세한 이슈는 검색해보시면 나오니 여기서는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일단 삼성은 사용하기 전 청소가 귀찮겠다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하였어요. 대신 눈으로 볼 수 있으니 그건 좋네요.

LG는 자동청소라서 신경 안 써줘도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자동으로 제대로 청소가 안되나 봅니다. 그러다 보니 내부에서 먼지, 곰팡이 등이 생기면서 악취가 난다고 하네요. LG에서는 2달에 한번 LG 서비스 기사 불러서 분해 후 청소를 해줘야 된다고 하네요.

돈은 돈대로 일단 나가기도 하고 전자제품이라는 게 분해, 조립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문제가 생길 것도 같더라고요.

저는 열교환기 청소의 불편함보다는 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좋아서 삼성 손을 들어주었어요. 판단은 각자 하시면 될 듯합니다.

 

4. 실내 설치 시 설치방법

삼성 그랑데

LG 트롬

 

삼성은 건조기 하부 키트 설치 방식이고 LG는 건조기 외 추가 설치는 필요 없어요.

삼성에서는 하부 키트를 설치함으로 배수통 용량이 9L로 커져서 자주 물을 버릴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LG는 배수통 용량이 얼마인지는 모르겠으나 영상 확인 시 배수통이 그렇게 작지 않았으며 생각보다 컸어요.

물 버리는 거야 크게 힘들다고 느끼지 않고 문제는 삼성 건조기 하부 키트 추가 돈을 지불하여야 되어 저는 LG 손을 들어주었어요. 판단은 각자 하시면 될 듯합니다.

 

3번 항목이 결정에 워낙 큰 영향을 주어 크게 4가지만 비교하여 결정하였어요.

결정 후 검색하다 보니 삼성 그랑데 건조기 장점이 몇 가지 있었어요~ 삼성 그랑데 장점을 LG 트롬과 비교하여 검색해보지는 않아 이런 기능이 삼성에만 있다!! 이런건 잘 모르겠어요.

첫 번째는 내부 건조온도를 60도를 넘지 않게 하여 옷감 손상의 걱정을 줄여 주며

두 번째는 건조기 도어 방향을 좌. 우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것이 별거 아닌 거 같아도 병렬 설치(좌, 우) 시 도어 방향이 편리함을 좌우하더라고요.

 

 

아참 그리고 저는 14kg 용량을 구매하였는데 삼성 그랑데 건조기 14kg 건조기 구매 팁 하나 드릴게요~

검색하시다 보면 DV14N8520KV, DV14R8540KV 차이가 뭐지? 이런 고민하시는 분 있을 거예요.

DV14N8520KV는 18년형이고 DV14R8540KV는 19년형이예요.

물론 19년형이 좋아요. 아직도 18년형이 네이버 등에서 검색하면 팔리고 있는데 18년 당시 삼성 건조기 이슈가 하나 있었어요.

건조 후 도어 하부에 먼지가 남는다는 것과 먼지필터가 먼지를 제대로 못 걸러 준다는 것이였어요.

위 2가지 문제를 개선하여 나온 것이 19년형이고요~19년형은 도어 내부 테두리가 플라스틱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먼지필터는 커지고 필터상부 디자인이 바뀌었네요.

같은 모델이라도 이슈가 되어 19년 넘어오면서 먼지필터 디자인,필터 대용량으로 교체 되었는지와 도어 테두리 재질 변경 여부를 알아볼 방법이 없었어요. 그래서 전 그냥 리모컨이 없는 19년형 구매하였어요.

아참 18년형은 리모컨이 있고 19년형은 리모컨이 없어요 ㅠ.ㅠ 리모컨은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고 호환은 된다고 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작성한 글 내용 중 검색을 아무리 해도 찾을 방법이 없어서 동영상 & 상담사 여러 명 확인 결과 얻은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은 제가 구매한 삼성 그랑데 건조기 사용기에 대해 포스팅할게요.

 

 

Comments